담낭질환

담낭염

담낭(쓸개)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대부분이 담석 때문에 발생되며, 일부는 간흡충 등에 의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우상복부에서 통증이 발생해서 지속되면서 발열, 오한, 오심, 구토 등이 생기게 됩니다. 담낭염은 이학적 검사상 우상복부에 압통이 특징적이며 치료는 수술로 담낭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증상

1. 만성담낭염

일반인들에게 "위경련"이라 일컫는 증상의 원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평상시 전혀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명치끝이나 우상복부에 심한 통증이 나타나며 때로는 우상복부 통증과 함께 오른쪽 어깨죽지까지 통증이 뻗치면서 환자가 뒹굴 정도로 그 통증 이 매우 강하게 나타납니다.

짧게는 수분내지 30분, 길게는 몇 시간씩 통증이 지속됩니다. 이때의 통증은 일정 시간동안 계속 강하게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며 열이나 압통의 동반은 없고 가끔 구토를 수반하는 수도 있습니다.

통증이 없을때는 언제 아팠던가 할 정도로 멀정하며 통증의 발작을 미리 예견할 수는 없으나 가끔 과식이나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였을때 나타나기도 하므로 음식물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성담낭염의 극심한 통증은 담낭속의 담석이 담낭밖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담관을 막음으로써 야기됩니다.


2. 급성 담낭염

통증의 발생부위는 만성담낭염과 같고 이런 환자의 1/3정도는 과거 위경련을 경험한 환자이며 38도 정도의 열과 오심 및 구토를 동반하는것이 특징입니다. 때로는 황달이 동반되는 수도 있으며 담낭의 염증으로 우상복부에 달걀 크기의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담낭염의 실제 사진
염증이 없는 담낭 실제 사진

담낭염이 발생할수 있는 위험인자

1 지방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

2 담석이 있는 경우

3 만성 또는 급성 췌장염


합병증

1 담낭파열과 복막염

2 담낭에 농양이 생김

3 패혈증

4 심장 발작으로 오진될수 있음


진단

1 전문인의 검진

2 혈액 검사

3 담낭 X-선 촬영

4 담낭과 담관의 초음파 촬영

5 전산화 단층 촬영(CT)


치료법

치료는 대개 수술을 시행해서 담낭을 제거해야 합니다. 한번 염증이 생긴 담낭은 이미 기능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복강경 수술 기술의 발달로 대부분 합병증 없이 복강경하 담낭 절제술로 해결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