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

치질이란?

항문과 그 주위에 생기는 병에는 치핵, 치루, 치열등이 있는데, 이를 통틀어 치질 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50%를 치핵이 차지하며 보통 치질이라고 하면 치핵을 가리킵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은 잘 모르나 인간이 직립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직장과 항문의 정맥층에 항상 많은 압력을 받게 되어 생기는 인간만의 질환 입니다.


원인

1 유전적인 요소입니다.

2 변비,설사등의 잘못된 배변습관입니다.

3 잘못된 식생활입니다.

4 과로나 육체적 피로로 인한 항문 근육의 약화입니다.

5 간경화나 복강내에 종양이 있는 경우입니다.


종류 및 증상

외치핵(External hemorrhoids)

치상선보다 하방에 발생한 치핵을 말하며 흔히 수치질이라고 합니다. 치상선 하방은 매우 민감한 피부로 덮여 있어 만약 이 부위에 치핵이 발생하면 매우 아프고 부은 덩어리 모양의 혈전성 외치핵이 발생합니다.


내치핵(Internal hemorrhoids)

치상선보다 상방에 발생한 치핵을 말하며 흔히 암치질이라고 합니다. 치상선 상방은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내치핵은 외치핵과 다르게 배변시 통증이 없고 출혈만 있는 것이 특징이나 내치핵이 진행되어 항문 밖으로 완전히 빠진 상태가 되면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내치핵은 탈출 정도에 따라 제 1기에서 제 4기까지로 분류 합니다.

1기 내치핵
2기 내치핵
3기 내치핵
4기 내치핵

혼합치핵(Mixed hemorrhoids)

내치핵과 외치핵이 같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치료법

치핵의 치료는 치핵의 종류와 증상에 따라 보존적 방법부터 수술까지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제 1기, 2기 내치핵은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며 제 3기, 4기 내치핵 및 혈전성 외치핵은 수술을 시행합니다.


1. 식이요법 및 좌욕

과일, 야채, 현미, 콩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물과 물을 많이 섭취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만듦으로서 치핵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며 좌욕도 증상을 크게 개선시킵니다. 좌욕은 손을 넣었을 때 따뜻한 정도(40-45 C)의 물을 세숫대야에 2/3 정도 채운 다음 대야에 엉덩이를 넣고 다리를 밖으로 내놓은 상태에서 항문을 오므렸다 폈다하면서 10분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수돗물이면 되고 소금이나 다른 약물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약물요법

내복약, 연고, 좌약이 있습니다.


1 내복약

배변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섬유질이 많은 팽창성 제제나 변완하제를 사용하며, 항문부의 혈류 개선을 위해 혈액순환 개선제(베니톨) 및 염증과 통증을 경감하기 위해 소염제를 사용합니다.

2 연고

항문주위에 바르며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는 있으나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제품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3 좌약

항문내로 삽입하는 약으로 연고처럼 국소적인 작용도 하나 흡수되면 전신적인 효과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3. 비수술적 요법

일반적으로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제 1도와 2도 치핵에 사용하며 여러 방법이 있으나 현재로는 고무밴드 결찰술과 레이저 치핵 응고술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