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 클리닉

여성에게 변비가 많은 이유

생리주기에 따라 변동하는 호르몬의 작용이 가장 큰 원인!

가장 중요한 것은 생리주기에 따라 변동하는 호르몬의 작용이라고 생각됩니다. 생리에서 배란까지는 난포 호르몬이 주역을 맡고, 배란에서 생리까지는 황체 호르몬이 주역의 역할을 합니다. 황체 호르몬은 대장의 연동운동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생리가 시작되면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적어서 장관운동이 활발하게 되어 변은 무르게 나오지만, 차츰 생리주기의 후반부에 도달하면 분비가 왕성해지므로 변비 경향이 생기게 됩니다.


체력저하

여성은 체력이 약하고 신체활동이 많지 않으며 복근력의 저하로 배변시 변을 내보내는 대장의 활동이 좋지 않게 되어 변비에 걸리기 쉽습니다.


적은 식사량과 무리한 다이어트

또한 식사의 양이 적고, 특히 다이어트를 한다고 식사를 걸러 버리는 경우에는 변의 양이 적게 되어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을 만듭니다. 그리고 신경이 예민하므로 약간의 환경변화에도 변비가 생기기 쉬워집니다.


임신

그밖에 임신을 하게 되면 분비되는 호르몬의 영향과 복강내 장기의 압박 등으로 변비가 일어나며 분만시에 골반구조가 손상을 받음으로써 분만 후에 배변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여성변비의 치료방법


가급적 변비치료제는 피하고 균형있는 식생활과 가벼운 산책을!

임산부의 변비 개선에 있어서 변비치료제의 남용은 임산부나 태아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약제의 처방은 피하고 균형있는 식생활을 통한 과일과 야채, 우유나 주스 등 충분한 양의 식이섬유와 수분을 섭취하도록 권유합니다.


약물치료

효과적인 식이요법을 시행하여도 변비가 개선되지 않을 때에는 하제의 사용이 불가피하게 되는데 약물의 사용은 전문의료인의 상담하에 투약을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