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루

치루란?

항문주위농양이 오래되어 항문안쪽과 항문 바깥주위 사이에 길이 생겨 고름이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질환은 주로 젊은 연령층(20대, 30대)에서 많이 생기며 여성보다 남성이 3배정도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치루를 오래 방치하는 경우에는 아주 드물게 암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원인과 증상

항문내 치상선 부위에는 항문샘이 4개 내지 12개가 있어 배변시 점액을 분비하여 항문벽의 손상을 입지 않도록 해 줍니다.
그런데 이 샘의 입구를 통하여 세균이 침범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 항문주위에 종기같은 고름이 고이게 되며 이 상태를 항문주위농양이라고 하는데 환자는 대개 열이 나고 춥고 항문주위가 부어오르며 앉기가 불편하며 심한 통증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고름이 점점 많아지게 되면 항문주위의 약한 부분으로 확산되어 항문 바깥으로 누관을 형성하게 되면 치루가 되는 것입니다.


종류

괄약근 사이 치루

괄약근 사이 치루는 치상선에서 내괄약근과 외괄약근 사이로 길이 나서 항문 옆으로 구멍이 난 경우입니다. 전체 치루의 60%를 차지하며 수술도 비교적 간단합니다. 치루 절개술이나 치루 절제술로 완치되며 입원기간도 짧습니다.


괄약근 관통 치루

괄약근 관통 치루는 내괄약근과 외괄약근이 모두 뚫어져서 엉덩이에 구멍이 난 경우입니다.

여성은 괄약근이 약하므로 수술시 주의가 필요하며 괄약근을 보호하는 수술을 고려해야합니다.




괄약근 상부 치루

괄약근 상부 치루는 치상선에서 치루가 생겨서 항문 거근을 뚫고 엉덩이에 구멍이 난 경우입니다. 치료는 복잡한 편이므로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 방법에는 세톤법, 근충전술, 근판이동술이 있습니다. 괄약근 외부치루는 1% 정도 되지만 직장에서 구멍이 나서 엉덩이로 터진것이므로 수술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수술방법은 직장의 구멍을 메워주고 직장의 압력을 감소 시키는 장루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근충전술도 필요합니다.


마제형 치루

마제형 치루는 말밥굽 모양으로 치루줄기가 뻗어있는 경우입니다. 치료는 근충전술이나 세톤법으로 합니다. 치루는 언제나 항문 속에 내구가 있고 피부에 외구가 있습니다. 이 두개의 구멍을 연결하는 치루 줄기가 있는데 만져보면 딱딱하게 느껴집니다. 복잡한 난치의 치루를 만들지 않아야 치료가 빠릅니다. 치루는 조기에 완벽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치루는 오래되면 치루암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치루수술이 실패하는 일은 항문 직장의 괄약근 구조를 잘 알지 못할 때, 치루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할 때, 치루가 발생한 항문샘을 발견할 수 없을 때, 치루의 원인으로 특수한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할 때에 치루의 뿌리를 그대로 방치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소아 치루

소아 치루는 성인과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출생한 후 3개월 내에 처음 발생하는 빈도가 높으며 주로 남자아이에게 발생합니다. 항문 옆에 두개 이상의 구멍이 잘 생기나, 증상이 간단하여 괄약근을 뚫지는 못합니다. 우유를 먹는 어린아이에게 대부분 발생합니다.

원인은 확실히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항문 괄약근의 미완성으로 인해 항문샘 주변이 약해져 변에 의해 상처가 나서 감염이 잘 되며 면역글로브린 A의 부족으로 염증이 잘 생기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수술은 간단하며 수술시간은 10분이내이며 아기에게 부작용은 없습니다.


결핵성 치루

결핵성 치루는 대부분 남자에게 생깁니다. 폐결핵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으나 항문 결핵만 동반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원인은 항문 점막이나 항문 피부에 외상을 받은 후 결핵균인 마이코 박테리움이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상처 부분은 창백하며 서혜부 임파절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수술 전 에는 결핵성 여부를 알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는 치루의 조직검사를 해야 알 수 있습니다.

저위 치루(괄약근을 관통하지 않거나 적은 부분만 관통하는 경우의 치루)는 치루 절개술을 시행하고 고위 치루(괄약근을 많이 침범하는 경우의 치루)는 세톤을 사용하거나 근 충전술을 시행합니다. 수술 후에는 항결핵제를 투여합니다. 결핵성 치루는 전염되지 않으며 6개월 단기 치료방법이 현재의 표준 치료방식입니다.


치료법

항문주위농양은 진단이 되면 즉시 절개하여 배농시켜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래 놓아둘수록 고름이 주위로 퍼져 더 심해지고 항생제도 거의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배농과 절개술을 시행하였을 경우 30~40%정도에서 치루로 발전하며 이때는 2차적으로 치루수술을 하셔야 됩니다. 단 괄약근을 침법하는 고위치루의 수술시에는 항문내압검사를 시행한 후 항문 괄약근 기능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을 다르게 결정하여야 합니다.